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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꽁꽁’ 얼어붙은 소매시장…체감경기지수 3분기 연속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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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추이.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새해 들어 국내외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심리 위축이 맞물리며 유통업계 체감경기가 빠르게 얼어붙고 있다. 소매업계의 체감경기를 나타내는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가 3분기 연속 하락하며 소비 위축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고물가‧고금리 이중고…국내외 경제 불확실성도 영향 끼쳐


14일 대한상공회의소가 500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전망치가 ‘77’로 집계됐다.


RBSI는 유통기업의 경기 판단과 전망을 조사해 지수화한 것으로 기업의 체감경기를 나타낸다. 100 이상이면 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은 것이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다.


고물가, 고금리 상황이 지속되며 소비심리가 위축된 상황이다”며 “이에 더해 미국의 통상정책과 국내정치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소비시장을 둘러싼 경쟁도 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유통업계의 체감경기가 얼어붙고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 유통기업들은 올해 국내 소비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으로 ▲고물가‧고금리 지속 등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66.6%) ▲비용부담 증가(42.4%) ▲트럼프 통상정책(31.2%) ▲시장 경쟁심화(21.0%) 등을 꼽았다.


또 트럼프 2기 출범이 국내 유통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묻는 질문에 응답업체 10곳 중 8곳(83.0%)은 국내 유통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고, 국내 정치의 불확실성 역시 업체의 과반수 이상(56.2%)이 유통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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